LOGIN

FACEBOOK

INSTAGRAM

YOUTUBE

LOGIN  /  JOIN

facebook instagram youtube

Tip

CAMBODIA

캄보디아 여행 시 주의사항 & 유의사항 정리

  • View 183


 

 

캄보디아 여행 시 꼭 알아야 할 주의사항과 유의사항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여행 전에 미리 확인하시고 즐거운 여행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본 글은 주의 사항과 유의 사항으로 나눠서 작성하였으니 캄보디아에 처음 여행을 오시거나 봉사활동을 준비하시는 분이라면 꼭 끝까지 읽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캄보디아 긴급 여락처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사건, 사고에 대비하여 여행 전 긴급 연락처는 꼭 숙지하셔야 합니다.

긴급 연락처를 캡쳐(스크린샷)를 하시거나 휴대폰 카메라로 찍어 저장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주 캄보디아 대한민국 대사관>
    근무시간 : 오전 8시30분 - 오후 5시 (월 - 금)
    전화번호 : +855 23 211 900
    긴급연락 : +855 92 555 235(사건,사고 등 긴급상황 발생시 연락.24시간 운영)
    현지주소 : 프놈펜 다이아몬드 섬 (Koh Pich,꺼삣) Elite 도로

텍시나 툭툭이(교통편) 이용시

" 쏨 떠으 스탄뚜엇 꼬레 너으 꺼삣"  라고 하시면 됩니다.
"꺼삣에 있는 한국 대사관으로 가주세요." 라는 뜻입니다.
 여권 분실 혹은 사건사고가 생겼을 시 연락 하세요! 

 

대사관 위치

 

헤브론 병원(한인 병원)

근무시간 : 오전 8시30분 - 오후 5시

전화번호 : 023 6336 119

 

전화를 하셨는데 혹시 현지인이 받는다면 
"크념 쩡 쭈웁 준찌읃 꼬레" 라고 하시면 됩니다.
"한국인과 대화하고 싶어요." 라는 뜻입니다.

급하시다면 " 쏨 른른 " 이라고 말씀하시면 됩니다. 

 

현지 주소

 

재캄보디아한인회(프놈펜)

​ - 전화번호 : 023 964 160

 - 안전담당 : 085 887 090

 

캄보디아 여행 시 주의 사항

1. 캄보디아 여행 위험 지역여행사 패키지 여행이나 씨엠립 혹은 프놈펜으로 여행을 하신다면 문제가 없습니다만

  캄보디아 전역을 대상으로 배낭여행을 하실 예정이시라면 아래 그림을 꼭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주황색으로 칠해진 지역은 가급적이면 여행하지 마시길 권고하고 있습니다.​

캄보디아 여행 금지

출처 : 대한민국 외교부

 

2. 예방접종

외교부 안전여행 지침에 따르면 캄보디아 여행시 사전에 특별한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권고하지 않고있습니다.

말라리아의 경우 프놈펜 같은 큰 도시에서는 거의 발생하지 않고 있습니다만 일부 해안가나 삼립 지역에서는 발생할 수 있으니

삼림지역으로 봉사활동을 가실 예정이시라며 말라리아 예방접종을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3. 캄보디아 여행 질병

고온 다습한 날씨로 인한 환경 변화와 음식이나 물이 달라 배 앓이를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위 사항은 모든 해외 여행시 겪을 수 있는 사항이니 특별히 큰 주의를 요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간혹 위생적이지 않은 길거리 음식으로 인해 장티푸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4. 여권

여행 전 꼭 여권의 유효기간(만료날짜)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만약 여권 유효 기간이 60일 이내라면 입국 시 비자 발행을 해주지 않는 상황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여행 전, 여권 사본을 1~2장 준비하시거나 미리 휴대폰으로 사진을 찍어 저장해 두시길 권해드립니다. 

 

 

캄보디아 여행 시 유의사항

 

1. 캄보디아 기후 

캄보디아의 기후는 기온과 습도가 매우 높은 편이며 건기와 우기로 나누어 집니다.

 

건기 : 11월부터 4월

우기 : 5월부터 10월

 

열대지방의 특성 상 우기때 스콜 현상(Squall)이 발생하기 때문에 짧은 시간동안 강한 바람을 동반한 장대비가 쏟아집니다.

하지만 짧은 시간 동안 이루어 지므로 우기때 여행을 하셔도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11월 부터 2월까지는 우리나라의 봄날씨와 약간 흡사하므로 만약 캄보디아 여행을 고려중이시라면 해당 기간을 추천드립니다.

 

캄보디아는 자외선이 엄청 강합니다. 얇은 긴 팔 옷, 선크림, 선글라스, 모자를 꼭 준비하세요.

 

2. 캄보디아 시차

한국과 2시간 차이가 납니다.

예를 들어 캄보디아가 오전 10시라면 한국은 12시(정오) 입니다.  

 

3. 캄보디아 화폐와 환율

프놈펜 리엘

캄보디아는 자국 화폐인 리엘(Riel)과 미화 달러(USD Dollar)가 사용됩니다. 캄보디아 현지에서 아주 자연스럽게 달러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한국에서 환전 시 달러만 준비하셔도 무방합니다. 

환율은 4,000리엘을 1달러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센트(Cent)가 없기 때문에 달러로 계산 시 잔돈은 리엘로 거슬러 주므로 리엘의 원화 가치를 미리 알고 가신다면 좋습니다.

 

환율 : 4,000리엘 = 1달러 = 1,200원 기준

 

 - 1,000리엘 = 0.25달러 = 300원

 - 5,000리엘 = 1.25달러 = 1,500원 

 - 10,000리엘 = 2.5달러 = 3,000원

 

캄보디아의 화폐 단위는 1,000 리엘 , 2,000 리엘 , 5,000 리엘 , 10,000 리엘 , 20,000 리엘 , 50,000 리엘 입니다.

최근 달러 가치가 높아져서 일부 대형 마트의 경우 1달러를 4200리엘로 계산하기도 합니다만 음심점,교통비 등에선 그냥 4000리엘로 계산하셔도 무방합니다. 

 

4. 공항에서 유의사항

한국에서 캄보디아로 직항을 통해 오신 분의 경우 아시아나나 대한항공 모두 밤 10시 이후에 도착합니다.

따라서 픽업 차량이 사전에 준비되어 있는 분은 문제가 없겠지만 아무런 준비 없이 혼자 오시는 분이라면 조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캄보디아에 초행이신 분은 도착 후 이것저것 둘러보겠다고 공항 밖으로 나가지 마시고

출국 장 근처에 준비되어 있는  택시를 이용 하시던가 혹은 캄보디아 교통 어플리케이션(Passapp 이나 Grap)을 통해 바로 숙소로 이동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혹시 택시를 이용해서 숙소에 스스로 가셔야 하는 분은 아래의 간단한 문장 정도는 꼭 숙지하세요!

 

▷ 공항 회화

쑤어 쓰다이! 크뇸 쩡 떠으 선타끼어 "호텔이름"
안녕하세요! 저는 ___호텔에 가고 싶습니다. 

따으 네아 스꼬알 선타끼어 니 떼?
이 호텔을 아십니까?
호텔 예약 앱을 통해 호텔 예약을 하신분은 숙소의 지도를 보여 주면서 이렇게 말씀하시면 됩니다.
크뇸 쩡 떠으 선타끼어 니, 쏨 멀 뚜르쌉 크뇸. 따으 봉 스코알 껀라엥 니 떼? 
저는 호텔에 가고 싶습니다. 제 휴대폰을 봐주세요. 이 곳을 아시나요? 

 

5. 시내에서 유의사항

캄보디아는 인도가 별로 없으니 혹시 걸어서 여행을 하신다면 꼭! 꼭! 차나 오토바이를 조심하세요. 또 한, 캄보디아에는 역주행이 빈번이 발생하기도 하니 재차 당부 드립니다. 차 조심하세요.

또한, 프놈펜 시내의 경우 일본 대사관이나 우리나라 대사관에서 공통적으로 당부하고 있는 점이 있습니다. "날치기 조심" 입니다.

 

도보시 휴대폰 사용은 날치기, 소매치기의 표적이 될 수 있으며 가방(핸드백,크로스 백)의 경우 반드시 앞쪽으로 단단히 매시길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현지 교통수단인 툭툭이(Tuk Tuk)을 타고 이동 중에 휴대폰 사용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날치기(소매치기) 당했을 때>

- 날치기나 소매치기를 당했다고 범인을 무작정 쫒지 마시길 당부 드립니다.
  만약 날치기를 당하셨으면 그냥 포기하세요. 이들의 경우 대부분 공범이 있을 확률이 대단히 높으며 위험합니다.
  왜냐하면 캄보디아는 절도 사건으로 붙잡혔을 시 우리나라처럼 인도적으로 대하는게 아니기 때문인데요. 절도범의 경우 "목숨을 걸고 한다."라고 표현해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실제로 현지 사람들은 절도 사건 발생 시 피해자가 현장에서 범인을 잡을 경우 가해자를 정말 무자비하게 폭행합니다.

 

6. 호텔에서 유의사항 

가급적이면 비싼 금속품이나 현금은 금고에 보관하시길 권해드립니다. 혹은 아주 귀중한 물품의 경우 아에 호텔 리셉션에 맡기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 입니다.
대부분 그렇지 않지만 간혹 손버릇이 나쁜 호텔 직원 (호텔 청소부 등)에 의해 물품을 분실할 수 있습니다.

 

7. 물

캄보디아 수돗물에는 석회질이 많이 있으니 물은 꼭 사서 드셔야 합니다. 호텔 마다 물 값은 다르지만 길거리에서 사먹을 수 있는 물의 경우 한병에 우리나라 돈으로 300원 정도 합니다. 작은 생수의 경우 1,000리엘, 큰병에 담긴 생수의 경우 2,000리엘 정도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봉, 쏨 뜩 모이 덥 또으잇 (톰) "

물 작은(큰) 병 하나 주세요

 

8. 드론 촬영

프놈펜 시내 혹은 앙코르와트에서 허가 없이 드론을 띄우는 행위는 캄보디아 경찰에 적발 시 처벌 될 수 있으니 사전 허가없이 드론을 띄우는 행위를 삼가해야 합니다. 부득이 하게 드론을 통해 촬영을 해야 한다면 대사관에 전화해서 문의 하세요.

 

9. 전기

숙소마다 다르지만 간혹 예전에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던 11자 형태의 플러그를 사용해야 하는 숙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멀티 플러그를 챙기시면 좋습니다.

멀티 플러그

11자 플러그(멀티 플러그)

 

10. 복장

여행 일정 중 왕궁이나 사원 방문 시 반바지나 짧은 치마, 슬리퍼는 나라 예의에 어긋나기도 하고 입장 자체를 거부당할 수 있으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11. 캄보디아 Tip 문화

캄보디아는 프랑스 식민의 영향으로 서구식 Tip 문화가 존재합니다. 식당이나 커피숍 등에서 계산 후 계산서에 1,000리엘 정도를 남겨주세요.

(팁을 주면 좋다는 거지 무조건 줘야 하는건 아니므로 오해하지 마세요!)

 

그리고, 택시나 툭툭이 이용시 계산 할 때 잔돈(100리엘,500리엘)을 주지 않고 귀엽게 웃으면서 처다보는 기사분들이 계신데, 이럴 때 그냥 팁이라 생각하고 쿨하게 주세요. 작은 돈이니 왜 안주냐고 실랑이 하지 말고 쿨하게 넘기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생존전략>

 

 

 

  •   Password  
  • 잘 보이지 않으면 클릭해주세요^^ 빨강색만 입력해 주세요.

댓글이 없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